[IT동아]
하루 일과를 마치고 편안히 영화 한편 보려 넷플릭스를 실행했는데... 어떤 영화를 볼지 결정하느라 고민만 하고 있다면 넷플릭스의 검색 기능을 충분히 활용해 보길 권한다. 즉 좋아하는 배우를 비롯해 선호도나 취향, 기분, 혹은 콘텐츠 시청 환경 등에 맞춰 콘텐츠를 고를 수 있다.
'이 배우 괜찮은데?', 최애 배우 출연작 모아보기
선택장애를 겪고 있다면, 일단 좋아하는 '최애' 배우를 따라가 보는 게 좋다. 만약 <스위트홈>을 보고 송강 배우의 열연에 끌렸다면, 송강 배우가 출연한 다른 작품들도 바로 찾아볼 수 있다.
<스위트홈>의 '회차 및 상세 정보' 탭에는 제작자부터 출연진, 장르 및 프로그램 특징 등 해당 작품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이들 중 '송강'을 클릭하면, 해당 배우와 관련된 <좋아하면 울리는>, <나빌레라> 등의 콘텐츠가 제시된다.
배우가 아닌 지금 내 기분과 평소 영화 취향에 맞춰 검색할 수도 있다. 딱히 떠오르는 작품은 없지만, 봄밤에 어울리게 마음이 포근해지는 감성을 느끼고 싶다면 '컬렉션'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넷플릭스 검색창에 '기분 좋아지는 시간'을 입력하면, 인간과 개의 가슴 뭉클한 동행을 담은 <개와 함께>, 풋풋한 10대들의 연애사를 담은 로맨틱 코미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등이 나온다.
넷플릭스는 현재,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예능 등 장르와 포맷 등으로 분류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각 콘텐츠를 약 5만 종의 카테고리로도 분류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설렘주의',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 등 감정을 표현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더불어, 주제와 내용에 따라 콘텐츠를 분류한 '한편으로 정주행', '삼각관계를 다룬 한국 드라' 등의 컬렉션으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컬렉션으로 기분이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았다면, 이 콘텐츠와 '비슷한 콘텐츠'를 둘러보는 것도 추천한다. PC 에서는 현재 시청 중인 콘텐츠의 '회차 및 상세 정보' 탭 하단에서, 스마트폰 등에서는 콘텐츠 타이틀 페이지의 '비슷한 콘텐츠'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넷플릭스의 콘텐츠 추천에는 그 동안 이용자가 즐겨본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취향 분석이 반영되기에 개인정보 유출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 때문에 외부에서 넷플릭스를 접속한다면 확실한 로그아웃이 필요하다. 또한 늘 시청하는 기기가 아닌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될 경우 이를 통보하는 이메일 알림 기능을 설정하거나, 이메일 복구용 전화번호 등을 등록하길 권장한다.
한편, 오감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를 원한다면, 고화질과 고음질을 갖춘 콘텐츠를 검색하면 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는 대부분 4K UHD 화질로 제공되며, 넷플릭스 검색창에서 '4K'를 검색하면 4K 화질의 콘텐츠가 나온다. UHD 등의 고화질 TV를 사용한다면 재생 설정을 고화질로 설정할 수 있다. 화질 설정은 'http://Netflix.com.au/HdToggle' 주소로 들어가 바꾸면 된다.
영화관과 비슷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작품들도 검색할 수 있다. 검색창에 '애트모스'를 입력하면, 최신 음향 기술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적용된 작품이 검색된다. 넷플릭스는 돌비 ATMOS 5.1 채널, 2.0 채널 등의 오디오 출력 방식을 지원해, 보유하고 있는 오디오 기기나 주변환경에 맞춰 설정하면 좀더 풍성한 사운드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