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동아 장현지 기자] 페이스북은 글과 사진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동영상 콘텐츠로 인기인 SNS다. 동영상 콘텐츠만 모아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워치(Watch,이하 워치)'탭(메뉴)를 활용하는 것이다.
워치는 2018년 출시된 기능이며, 페이스북 앱에 바로가기 메뉴가 생겼다. 바로가기 메뉴는 페이스북 앱 상단 혹은 하단의 친구요청, 그룹, 워치 등 바로가기 아이콘이 위치한 메뉴 바를 말한다.
워치 탭은 삼성,LG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앱 화면 상단에 있고, 아이폰 (iOS)에서는 하단에 위치한다. 다만 국가/기기별로 적용 시기에 차이가 있어 일부 유저의 경우 최근에 탭 변화를 느꼈을 수 있다.
혹 하단에 워치 탭이 없다면, 메뉴에서 워치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하단 메뉴 바에서 줄 세 개 모양 '더보기'탭을 누른 후, 'Watch 동영상'항목을 누르면 된다.
참고로, 바로가기 메뉴를 길게 누르면 어떤 아이콘을 숨기거나 나타낼지 결정하는 기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또는 원치 않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오래 클릭하면 해당 아이콘을 삭제할 수 있는 팝업창이 열린다.
워치 탭 상단 '내 동영상 리스트'를 누르면, 팔로우하고 있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페이지를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에서 업로드한 모든 동영상 콘텐츠를 모아볼 수 있다. 상단 돋보기 모양 버튼을 누르면 키워드로 검색해서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
'내역'을 누르면 시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봤던 콘텐츠를 다시 보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다. 팔로우하는 페이지 목록에서, 페이지 오른쪽 '하이라이트'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의 개별 알림 설정을 하거나, 내 동영상 리스트에 뜨지 않도록 삭제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도 팔로우하는 페이지에서 새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거나 새 동영상을 업로드했을 때, 혹은 친구가 새로운 동영상을 공유했을 때 알림을 받을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동영상 플랫폼이라고 하니,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플랫폼인 IGTV가 떠오를 수 있겠다. 인스타그램 IGTV는 크리에이터의 짧은 콘텐츠가 중심이다. 이에 반해 페이스북 워치는 크리에이터를 비롯해서 모든 채널의 다양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보다 통합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접속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다. IGTV는 인스타그램의 검색 탭에 들어가 상단의 IGTV버튼을 누르거나,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한다. 페이스북 워치는 페이스북 앱 메인 화면에서 즉시 사용 가능하다.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지 않다. 또, IGTV는 모바일 환경을 위한 세로 동영상 포맷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페이스북 워치는 모든 형식의 동영상을 지원한다는 점도 다르다.
이처럼 플랫폼 특성을 활용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더욱 편리하게 시청하거나 내 콘텐츠를 더욱 알맞은 플랫폼을 통해 유통해보는건 어떨까.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